1. 시간적 제약과 조바심 2. 타인의 평가와 비평 3. 지위/해결책을 미리 설정 4. 기회와 가능성 보다는 속박과 제어에 집중 5. 습관적인 대응 혹은 충동 6. 혁신적인 사고를 억누르는 그룹 표준과 분위기 7. 과거의 창조적인 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 혹은 처벌 8. 복잡한 상황에서 비롯된 근심 9. 실험 범위, 전통 그리고 관습에 대한 마지못함 10. 다른 시각/ 역할 탐구에 대한 무능 혹은 무의지 아이디어 평가는 구성원들이 상처를 받거나 무안을 당하지 않아야 한다. 어떤 것이든 참여와 기여에 대한 감사가 있어야 하고 격려를 해야 한다. 이것도 조율에서는 좋은 기술이 된다. 또 구체적으로 평가를 이해시키는 방법으로 내용을 시각화하는 형식을 취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그림이나 사진 또는 도표나 도형을 보이면서 구성원이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결과를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에는 팀구성원이 주어진 역할에 대해 집중하고 무엇을 강화해야 하고 또 보강해야 하는지를 더 상세히 알 수 있다. 카리스마 있는 팀원이나 아이디어맨에 의해 가장 눈에 띄는 해결책을 단번에 찾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조율자는 정보에 대한 논평을 유도해야 하며 팀이 가능한 옵션들을 평가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팀이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고과정을 거쳐 품질 높은 해결책을 내도록 해야 한다.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t*@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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