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 약속을 잡을때 >> 둘중하나 선택을 할 수 있게하라
-. 언제가 가능 하겠습니까? 이렇게 물으면 약속 잡기가 어려워 지는 경우가 많다
-. 항상 두개의 날자를 준비 했다가 동시에 이야기 하면 거의 약속이 된다
(예: 월요일 오후나 화요일 오전중에 언제가 좋겠어요? 이렇게 구체적으로 물어보면 둘중 하나를 택한다)
2. 설득을 하려고 할때 >> 쇼핑호스트 전설 김효석씨 설득 방법입니다
-. 3 Way를 활용하라 (왜? 필요한가! 왜? 우리 제품인가! 왜? 지금인가!)
-. 이 부분은 평상시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1분 스피치 연습)
3. 합의점을 찾을때 >>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파악 하라
-.상대방의 감정 상태가 합의에 결정적인 역활을 한다 (설득의 1인자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 이야기)
-.전화 상대방의 목소리가 퉁명스럽거나 목소리가 좋지 않으면 합의는 대부분 어려움 >> 이럴때는 만나서 해결해야
4. 이견을 보일때 >> 표준을 활용하라
-. 상대방이 했던말을 사용 (예: 전에 담당자께서 이렇게 말씀 하셨는데요...그래서...)
-. 상대방 회사의 규정/ 조건 활용 (예: 담당자님 회사 기준은 이런걸로 알고 있습니다 등)
-. 공무원에게 법령. 시행규칙의 내용을 잘알아보고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면 100전 100승
5. 안면이 여러번 있는 고객에게 >> 업무 내용 보다는 상대방 관심사항 위주로 이야기
-. 주로 질문을 하고 들어주는 쪽으로 진행 (예: 지난번 그건 어땠어요?...그러면 신나서 이야기...)
-. 상대방 이야기를 들어 주면서 나의 이야기는 핵심만 간단히 이야기
-. 대화로 상대방 이야기 많이 들어주면 감정 상태 좋아져서 긍적적으로 진행됨
(주의 : 바쁜데 질문하고 전화통 오래 붙잡고 있으면 실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