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 역사에서 가장 성공적인 밴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메가데스의 멤버인 데이브 머스테인은 엄청난 명성과 성공에도 자신이 실패했다고 느꼈다.
타인의 성공과 자신의 성공을 변덕스럽게 비교하는 데 가치를 두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는 다음과 같은 끔찍한 문제를 겪었다. "음반을 1억 5,000만 장 더 팔아야겠어. 그러면 다 괜찮아질 거야", "
다음 순회 공연은 무슨 일이 있어도 대형 경기장에서 열어야 해" 따위의 압박감 말이다.
머스테인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가 행복하지 못한 건 어찌 보면 불필요한 비교는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불안해지고 허상을 좇으면서 인생의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그런 비교와 불안은 나의 성취와 내 곁에 있는 행복을 보지 못하게 만들지요.
헤비메탈 밴드 메가데스. 메탈리카에 이어 헤비메탈 분야의 성공적인 밴드로 꼽히는 이 메가데스의 멤버인 데이브 머스테인은 커다란 성공과 명성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실패했다고 느꼈다고 합니다. 그는 메탈리카에서 쫓겨난 경험이 있는데 그게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그는 메탈리카 등 타인의 성공을 자신과 비교했고,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기가 힘들었습니다.
"음반을 1억 5,000만 장 더 팔아야겠어. 그러면 다 괜찮아질 거야."
"다음 순회 공연은 무슨 일이 있어도 대형 경기장에서 열어야 해."
이런 불필요한 비교와 그에 따른 압박감으로 그는 행복해지기가 힘들었지요.
나의 성취와 내 곁에 있는 행복을 보지 못하게 만드는 "불필요한 비교와 불안".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니다.